[Interstellar/만&쿠퍼] Absence and Presence
Sunshine (Adagio In D Minor) by John Murphy
- Interstellar, about Joseph Cooper and Dr. Mann
- Written by. Jade
Absence and Presence
진실로 존재하는 신은 지상으로 내려갈 수 없다. 지상은 신이 속한 차원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 형이상학적 한계가 그들을 가로막고 있어, 그들은 그저 다른 이들이 닿을 수 없는 자신들의 차원에서 눈을 깜빡여야만 했다.
그들은 곧 사라져버릴 빛이 탄생해버린 것에 애석해했다. 그 빛은 명백하게 꺼져버릴 빛이었기 때문에 그들은 잠시 그것에 시선을 주기로 했다. 그들은 왜 그러한 빛이 생겨나야만 했는지 생각했다. 사실 그것은 한때 위대함을 떨치던 생명이었다.
그들은 빛이 가지고 있지 못했고 빛의 주변에 없었던 요소들에 대해 생각했다.
반면 그들이 보고 있는 그들보다 낮은 차원에는 아직 환하게 반짝이고 있는 빛도 있었다. 그 빛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듯했다. 그들은 두 가지 빛을 번갈아 보았다. 그들은 나름대로 총명하며 하나의 생명을 은유하고 있는, 완전히 다르지만은 않은 둘 사이에 숨어 있는 차이점을 발견했다.
아직 살아 숨 쉬고 있는 빛은 어찌 보면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었다. 그의 곁에는 그를 깨워줄 주변인의 소리가 있었고 그가 지켜야 할 대상이 있었으며, 그렇기에 자신이 바라보아야 할 빛을 설정할 수 있었고 그것을 위해 의무로라도 행해야만 하는 선이 있었다. 현존하는 빛은 찬란하게 빛난다. 부서진 우주선의 잔해를 파고들며 회전하는 수송선은 그러므로 빛나고 있었다. 그것은 빈틈없이 꽉 채워진 존재였다.
자신 주위에 실존하는 것에 의하여 충만해진 그것은 아직 버릴 수 없는 희망을 위하여 인내한다. 수송선이 인듀어런스(Endurance) 호와 도킹을 시도했다. 그들은 그 놀라운 광경을 감싸고 있는 조셉 쿠퍼의 멈추지 않는 존재함을 목격했다.
한편 우주의 어둠에 빠르게 파묻혀가는 빛은 그것이 사라지고 있는 속도만큼이나 비어버리게 된 빛이었다. 그에게는 많은 것이 부재했다. 그의 주변에는 인간의 온도가 없었으며, 그의 의지를 다독여주고 두려움을 누그러뜨려줄 목소리와 수호의 대상이 없었다. 그가 겪고 있는 압박감을 책임감으로 전환시켜줄 그 어떠한 인자도 부재했다. 그것은 점점 자신의 무게를 잃어버린 존재였다.
그들은 조용히 고개를 숙여 만 박사를 떠나보냈다. 그들의 지혜롭고 진보된 눈에도 더 이상 만 박사는 보이지 않게 되었다.
우주선의 후미가 맹렬하게 하얀 빛을 뿜었다. 파도와 빙하를 누볐던 인류 최후의 조종사가 쏘아 올린 굳은 결심이 지렛대를 만났다. 그들은 그 모든 것이 우주에서 별처럼 빛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그들은 만약 조셉 쿠퍼가 블랙홀의 지평선에 빠진다 해도, 그가 가장 과학적이고도 인간적인 증거물로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임을 확신할 수 있었다. 무언가를 잃었으나 그만큼 다시 무언가로 채워진 인듀어런스 호가 잔해의 흐름 속을 탈출했다.
만일 신이 진실로 존재한다 하더라도 그는 지상으로 내려갈 수 없다. 다만 신이 발을 디딜 수 없는 지상에도 그의 그림자 정도는 피어올릴 수 있는 작은 공간이 존재한다. 그곳은 신전이나 제단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지만 그 외에도 그 장소가 가진 별칭은 많았다.
그들은 어둠의 핵심을 꾸미기 위해서 조심스럽게 움직였다.